먼저 저는 EDEZ 소속의 한 회원임을 밝힙니다.

이 사건의 발단은 정황상 come_onsz 님께서 엔더서버에 오셔서 nove님과 같이 게임을 하는데 방장이 아시아와는 다르게 인원이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게임을 시작하자 불만을 표시하셨고 이때부터 onsz님께 nove님이 불만이 생긴 것부터 시작할 것입니다. 그러던 도중 이탈리아 수도를 파괴하면 로마에 좀비가 뜨는 이벤트가 사라진다라고 nove님이 말씀하시자(실제로 시험해 본 결과 이탈리아 수도가 로마 좀비 이벤트 전에 파괴되면 그 이벤트는 생략됩니다.) 이를 모르셨던 onsz님이 말도 안된다고 하셨고 이때부터 설전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에 onsz님은 nove님이 하는 방식을 보고 소속클랜인 EDEZ에 창피를 주자고 생각해서 nove님의 플레이 장면을 캡처하여 유럽좀비 자유게시판에
'엔더에서 유명하다던 EDEZ클 하지만 실상은?'
이라는 제목으로 클랜 전체를 도발하며 글을 올리셨습니다. 글의 내
용을 살펴보자면 엔더에서 초고수로 통하는 EDEZ라고 하지만 실상은 사실 이것밖에 안된다며 자신과 nove님의 플
레이 총점을 비교하면서 이탈리아 좀비이벤트 무효화 방법을 전면 부인하셨습니다. 그러면서 마지막에는
'역시 EDEZ는 뭔가 달라도 다르네요'
라는 클랜 전체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발언을 하셨습니다. 이 글을 본 자세한 상황도 모르고 한쪽의 주장만 들었던 유럽좀비 홈페이지의 여러 회원분들은 EDEZ를 비난하셨습니다.

뒤늦게 홈페이지에서 글을 확인한 EDEZ클랜분들은 당연히 화가 났고 댓글로 대응을 하셨습니다. 그리고 onsz님은 위와같은 잘못들을 부분 인정하시며 사과문을 올렸습니다. 그러나 사과문이라 보기도 힘들고 내용도 이상한 사과문은 EDEZ회원분들의 화를 더욱 돋구어 EDEZ회원분들은 댓글로 반박하였으나 곧 onsz님은 글을 바꿔 댓글을 없애버렸습니다.

위와 같은 불미스러운 사건에 대한 제 생각은 이렇습니다.
먼저 onsz님의 언행은 확실히 큰 잘못이 있습니다. 유럽좀비대침공은 여느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서로 즐기자고 하는 오락수단이지 이를 통해 서로를 평가하고 비난하는 수단이 아닙니다. 그런데도 onsz님은 엔더서버 이용자들이 유럽좀비를 아시아에 비해 상대적으로 못한다는 이유가지고 엔더 이용자들 자체를 깔보고 무시하셨습니다. 거기에 onsz님은 nove님이 특별한 잘못을 한 적이 없음에도 불구, 이탈리아 이벤트에 관한 내용이 사실인지 확인조차 하지 않으시고 틀렸다고 확신하셔서 그것도 모르냐는 식으로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홈페이지에 단순히 좁게는 nove님에게, 넓게는 EDEZ클랜원들 뿐만 아니라 엔더서버 이용자들에게 공개적으로 망신을 주었습니다.
 
과연 이것은 누구의 잘못일까요? 게임을 배워가면서 실력을 쌓아가기 시작한 nove님의 미숙함이 잘못일까요? 아니면 자만심과 함께 공개적으로 사적인 사건을 넓혀 망신을 준 onsz님의 언행이 잘못일까요? onsz님은 서로간의 대화를 통해 오해를 풀고 관계를 회복할 기회가 있었는데도 오히려 nove님의 소속인 EDEZ클랜까지 비난대상을 확대시키면서 아무 이유없는 망신을 주었습니다. 이는 같은 클랜 소속인 저로서도 화가 나고 불쾌합니다. 물론 홈페이지에서의 nove님의 언행에도 잘못이 있지만, 이 잘못은 억울함에 감정을 억제하지 못하여 순간적인 충동에 기원합니다. 하지만 그에 대응해서 어제 올라온 onsz님의 사과문은 어디 하나가 사과문처럼 보이지 않더군요. 오히려 게임내에서 니가 나보다 뭘 잘했냐며 그렇게 해놓고도 어떻게 그렇게 당당할 수 있냐는 반박글처럼 보이는군요.

저희 EDEZ클랜분들은 기본적으로 이 사건에 대해 깊이 관여하지 않고 이쯤에서 그만두기로 했습니다만 근거없는 비난과 onsz님의 글을 본 이용자 여러분들께서 오해할까봐 개인적으로 이 글을 올립니다. 앞으로 이런일 다시는 없기는 바라며 onsz님도 자신의 언행을 반성하시길 바랍니다. 이만 글 줄입니다.

p.s 요즘 엔더서버에 자신이 아시아 출신이라고 하면서 엔더서버 너무 못한다고, 보야님이나 손고수님 등 유좀을 많이 하시는 분들에게 알려지신 분들을 사칭하는 사람들이 있더군요. 엔더서버 이용자가 보기에 아시아인들은 그처럼 매너가 없고 조금 잘한다고 욕하는 사람들로 각인된 경우가 있습니다. 혹시 이 글을 보시는 아시아 유저님들을 사칭하는 분들은 자신으로 인해 타인에게 손해가 끼치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고 사칭으로 명예를 훼손하는 일이 더이상 없기를 바랍니다. 또 가끔 어떤분들은 같이 하는 유저분들이 못한다며 비난과 욕을 하시는데 안그래도 처음하는 사람에겐 생소한 게임이 이런 유저분들 때문에 유럽좀비대침공이란 재밌는 유즈맵의 이용자들이 점점 더 폐쇄적이 되는 것 같습니다. 게임을 이기는데 목적을 두지 말고 즐기는데 의의를 둡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