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어느나라가 걸리든 일단 당황하지마세요. 후방국이라면 목재케는 일꾼을...(단축키 w)
 전방국이라면 건물짓는 일꾼을 뽑으세요.

후방국이라면 벽을지을필요없이 모든건물의 가장 기초건물인 기초공사를 지으세요. 목재와 금 보유량만큼 시장을 일단 늘려보세요 

목재는 일꾼이 케는것이고 금은 시장으로 매턴(1분주기)마다 얻는 것이기때문에 금은 어떻게 얻나요? 라고 묻지마세요.. 쪽팔리니까요..

매턴이 넘어가면서 지은 시장에서 주어지는 금으로 나무를 케는 일꾼을 50마리까지 뽑고 기술연구소를 지으세요.. 그리고 테크를 아시는만큼 타시면됩니다.

전방국이라면 당신이 손이빠르다면 벽을지으면서 여유공간에 기초공사를 지어 자원을 늘리세요 후방국하고 똑같습니다. 하지만 벽지을 여유돈을 남겨둬야된다는걸 절대 잊지마세요.

긴벽은 임시로 막는용도이고 작은 벽(단축키 b두번...)은 촘촘히 막아서 좀비를 막는데 좀더 오래버티는 역할이니 역할에 맞게 용도에 맞게 상황에 맞게 적절히 사용을 해서 전방에 벽을 지으세요. 참고로 러시아,비잔은 입구가 2군데 입니다. 미국은 1군데 이구요..

그리고 기초공사1개로 기술연구소를 지어서 벽업글(단축키 w)를 눌러서 적절히 벽업을하세요.
그리고 잊지마세요 벽업은 벽의 체력을 올려주는것이지 방어력을 올려주는것이아닙니다.

벽의 체력을 올리는건 좀비 공격력이 10이고 벽의 체력이 100이라면 10대를 맞을동안 버티는것을 110을 만들어서 1대더 버티도록 해주는것입니다. 그리고  방어력을 올리는 방법은 2가지가있습니다.

기초공사후 성당을 지으면 방어도 +3 그리고 벽업 75/80....이후로 올릴수잇는 콘크리트업글은 방어도2와 더불어 체력을 많이증가시켜줍니다.

2. 영웅 활용도

시작하자마자 영웅을 아무이유없이 그저 남들이 가니까 전방국으로 가시죠? 가지마세요 전방국에 가는게 도움이 된다 라는분들 많습니다. 하지만 방해가되는경우가 80프로입니다. 정말 가끔 영웅으로 1칸뚫린 벽을 막아서 겨우 버텨서 다시막는경우가있지만 그경우 또한 영웅이 없으면 그 1칸이 뚫리지 않는경우가 더많습니다.

영웅 랩업시키려구요!! 라고 대답하신다면 랩업은 나중에 보병나오면 매우빠르게합니다. 그때하세요.
영웅테러하려구요!!! 라고 답하신다면 본진에있어도 어느정도 경험치는 먹고 랩업이 중요한게아니라 템이 중요한겁니다.
스킬로 작업테러하려구요!!! 라고 답하신다면 그정도 컨이되신다면 전방안갈거라 생각할게요.

그리고 보병이 진출할때 자신의 영웅에 오라가 있다면 그때 합류하세요. 처음시작하고 러시아로는 잘가면서 보병진출할때는 가만있다가 사람들이 영웅오라고하면 죽어서 없어요..ㅠㅠ 라고 하시지마시구요.

3.병력지원

어느정도 당신이 활술까지는 할줄안다고 마음놓지마십시요. 활술을 올려 궁병을 뽑든 발리스타를 뽑든 전방국에 지원을 할줄아신다면..!! 공유를 잊지마십시요.. 그저 병력뽑아놓으면 땡..!! 이아닙니다.
병력으로 좀비를 녹일수준도 아닌 활술테크로 보냈다면 벽에 바싹붙어서 벽을 짓는걸 방해할수도있습니다. 병력을 보내주는 것은 고마운일이나 그병력이 벽을 방해한다면 안보내니만 못한 경우가 되버리니까요.
바꿔서 생각해봅시다. 당신이 전방이고 다른사람이 후방인데 그리잘하진않고 발리스타정도는 일찍뽑아보내줄수있다고 생각합니다. 벽이 2줄남았구요. 발리스타가 벽에 바싹붙어서 컨도안하고 가만있는다면 당신은 그 발리스타를 보내준 사람에게 고마운 마음이 생길까요 아니면 벽도 못짓게해서 짜증만나게 할까요.. 이왕 전방국에 지원을 해서 자신의 플레이가 도움이되길 바란다면 공유를 잊지마세요.
영웅또한 마찬가지입니다. 혼자 플레이하고 앞에 벽비비려면 차라리 보내질마세요 안보내는게 훨씬잘막으니까요.

그리고... 전방국에 영웅을 보냈는데 어라? 내영웅이 죽엇네? 내병력이 죽었네? 알고보니 러시아가 강제로 공격해서 죽이는경우.... 당신이 후방이라면 "야이,xx야 왜 내꺼죽여!! "이런식으로 반응하실게 뻔합니다. 그러면 벽짓는데 방해되니까요 라고 답하면 " 그럼 글로 말하면 되지 내가 눈이 없냐 충분히 볼수잇는데 왜죽이고 x랄이야" 라고 대답하는사람을 전 수도없이 봤습니다.

자 또 바꿔생각해봅시다 당신이 전방이고 제가 후방입니다. 가서 영웅으로 비벼드리죠. 벽은 1줄깨질까말까한상황이고 좀비는 거세게 몰아부치고있습니다. 과연 그상황에서 당신은 친절히 "xx님 영웅 컨좀 부탁드립니다..^^" 라고 타자를 칠까요? 아니면 후딱 궁병으로 영웅을 죽이고 벽을 지을까요?

바꿔서 생각해보고 당신이 선택할 사항입니다.

4. 각국가 라인

시작하고 자신의 영토에 건물을 짓지않고 다른사람의 영토에 건물을 짓는건 매우 보기않좋은 모습니다. 진정 당신이 초보라는걸 광고하는짓이니 그만두세요. 알려드리죠 시작하고 자신의 건물이보이죠? 주변에 벽도 보이구요 딱 그까지만 당신의 땅입니다. 선이 애매모호한 경우도 설명드리죠.

1) 미국vs 베네수엘라

미국밑 그리고 베네수엘라 바로 위 바다가 살짝덮힌 길이있습니다. 그위쪽에 타워가 2개있죠. 보라색..

많은분들이 보라색 타워가 있다고 거기를 남부유럽땅으로 알고있는데 착각이십니다. 예전버젼을 뒤져보세요 원래 베네수엘라 입구쪽에는 나무가 있어서 초반에 일꾼이 나와서 벽을 지으려해도 지을수가없었습니다. 그럼 누가썻을까요? 당연 미국이 썻습니다. 미국이 여태써왔던걸 그 나무를 없앴다고해서 베네수엘라 땅이 되진않습니다. 그러니 그곳은 미국이 쓰는게 좋다고 봅니다.

남부유럽땅이 좁다구요? 그럼 당신이 초보라는증거입니다.

2) 영국 위쪽 3개의 섬...

스웨덴에 근접한 섬, 영국위에 2개의 섬... 섬이없는 독일 프랑이 빨리털리거나 전방국에 털리면 침을 흘리는 곳이죠.. 가지고싶다구요? 전방털리고 그곳에서 자원발전을 한다고 게임승패에 중점을 두고 생각을하면 과연 당신이 좀비를 역전하는 주 역할을 할수있을까요?
안될거같으면 그냥 영국한테 주시고 조용히 이벤트섬이라든지 아니면 구경을하시다가 나중에 병력 컨을 하세요..

3) 영국vs프랑

영국과 프랑을 잇는 작은 바닷물이 적셔진 공간... 그공간은 영국에게 줍시다.. 생각해보세요 당신이 영국입니다. 프랑이 뚫렸죠... 근데 프랑이 그곳을 사용했습니다. 그럼 영국에게는 런던앞 bb벽으로 약 10칸정도의 공간밖에없습니다. 님이라면 막을수있습니까? 그나마 프랑으로 올라가는길을 영국이 벽을 지어놨다면 약 30칸이 넘는 엄청난 수비벽라인을 형성할수있지만 그렇지않다면 영국은 망국으로 갈 확률이 높습니다. 같은 팀이지않습니까? 그러니 영국에게 양보하도록 합시다.

5. 당신이 게임상 유럽으로 빠르게 망했다면?

어떻게 하십니까?
1. 빠르게 ㅈㅈ치고 나간다.
2.그냥 마우스랑 키보드에 손놓고 담배한대 물면서 에이 xx 색히때문에 다망쳤네 라며 남탓을한다.
3. 다른사람에게 자원을 다주고 자살컨을 해서 좀비에게 최소의 자원만 준다

제생각에는 3번이맞습니다. 당신이 망하더라도 당신은 팀으로 시작했지 개인 플레이 게임을 시작한게 아닙니다. 당신이 망했떠라도 당신의 팀은 아직건재하니 자원적으로 지원을 해주시고 좀비에게 최소의 자원을 허락하고 나중에 보병이나왓을때 살더미 테러컨이라도 해준다면 당신의 팀은 이길확률이 매우높아지기때문입니다.

다음 초보에게 2번에는 테크와 렉을 이용한 플레이에관해 적어보겠습니다.

p.s 심심해서 적어본것이니 머 아는사람은 신경쓰지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