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런 소총병이 먼가 해서 찾아밨습니다. 혹여 심심하신 분들 읽을 거리 되라고 올려봅니다.

원래는 Blunderbuss로서, 한글로는 나팔총이라고 하는듯합니다. 따라서 4.7.3b의 차기 버전
에서는 블런 소총병의 이름을 나팔총병으로 바꿀까 합니다.

아래글은 http://blog.naver.com/goliath_777?Redirect=Log&logNo=110039351640 발췌했습니다.

18세기 말, 영국에서 제작된 나팔총의 모습

 

18세기 이후 유럽에서는 플린트록(=부싯돌 격발식) 소총과 권총이 보편화됩니다. 머스킷은 이전의 재래식 무기인 활이나 석궁에 비해 배우기가 쉬웠으며, 명중률도 꽤 향상되어 몇주간의 재식훈련을 마치면 민간인도 정규군에 편입시켜 참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머스킷은 여전히 다루기 힘든 무기였는데, 특히 기병의 경우 말을 달리면서 권총을 쏘아야했기 때문에 명중률이 무척 떨어졌습니다. 나팔총은 이와같은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네덜란드에서 발명되었는데 약 17세기 초중반에 처음 등장했으며 영국에서는 17세기 중반에 도입된 것으로 보입니다. 네덜란드인들은 이 총이 천둥같은 소리를 낸다는데서 '돈더르뷔스 - Donderbus' 라고 불렀는데, 영어 'Blunderbuss'는 여기서 차용된 단어입니다. - 독일과 프랑스에서는 각각 Espingole와 Tromblon으로 부르는데 '나팔처럼 생긴 총구'를 따서 붙인 이름입니다.

 

마상에서 사격하는 18세기 초 영국의 드라군(위)과 선상전투(아래)를 묘사한 그림, 나팔총은 기병대에서 먼저 쓰였다.

 

 

나팔총은 여러가지로 주목할만한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그중 나팔총의 총열은 60cm정도로 기존의 머스킷 소총(90cm 이상)보다 짧고, 더 굵으며 총구끝이 나팔처럼 넓어진다는 점이 가장 구분되는 특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사용법도 특이한데, 기본적인 격발방법은 머스킷과 동일하지만 탄약을 장전할때 먼저 화약을 부어넣은 다음 'wad'라고 부르는 일종의 '마개'를 넣은 다음 그 위에 한번에 여러발의 탄알을 쑤셔넣어 장전하게 되어 있었습니다. - 총구가 넓기때문에 총알을 여러개 장전해도 그리 오래걸리지 않았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나팔총은 굳이 총구와 꼭 맞는 총알을 사용할 필요도 없었습니다(!). - 이렇게 해서 나팔총을 발사하면 나팔총의 넓은 총구덕분에 총알이 이리저리 퍼져서 '산탄효과'를 얻게됩니다. 즉 근거리에서 명중률이 눈에띄게 향상된다는 것입니다. 나팔총의 총구가 넓으면 넓을수록 산탄효과가 뛰어났는데, 최대 160도까지 총알이 퍼진다고 합니다. 이정도면 목표물을 정조준하지 않고 지향사격만 해도 목표물을 명중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 때문에 나팔총은 '샷건(산탄총)'의 먼 조상으로 여겨지기도 합니다. 또한 나팔총은 굳이 납으로 만든 탄만 쏠 필요도 없었는데, 급할때는 쇳조각이나 심지어 작은 자갈등을 쏘기도 했다고 합니다. 이럴경우 격발시 자갈이나 쇳조각이 화약의 힘으로 깨져서 목표물에 치명상을 입힐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나팔총에도 심각한 단점이 있었는데, 명중률은 매우 높았지만 유효사거리가 한심하리만치 짧았다는 것입니다. 총알이 퍼지기 때문인데, 보통 나팔총의 유효사거리는 권총과 비슷한 20~30m 이내로 여깁니다. - 오늘날 산탄총의 유효사거리도 무척 짧은 편입니다. 사실상 근거리 방어용 무기나 마찬가지죠 -

 

19세기 초 영국의 역마차를 묘사한 그림

 

나 팔총은 기병대에서 처음으로 도입되었습니다. 18세기경 드라군부대에서 흔히 쓰던 소총인 드래곤(Dragon)도 일종의 나팔총이지요. 하지만 18세기 이후 나팔총은 민간에서 더 자주 쓰이게 됐는데, 특히 사격이 미숙한 선원들은 선상전투때 나팔총을 사용했으며 민간인들이 사냥(특히 새)을 하거나 가정 방범을 위해 나팔총을 많이 갖고 있었습니다. 혹자는 18세기 영국 가정에 대해 "주전자만큼이나 많은 나팔총이 보급되었다." 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특히 나팔총은 역마차(Mail coach) 마부들과 죄수호송병이 방범용으로 많이 애용했는데, 유사시에 쉽게 대응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나팔총은 유효사거리가 떨어진다는 최대의 단점때문에 19세기 중반에 이르면 카빈(Carbine)같은 사거리가 더 긴 산탄총으로 대체하게 됩니다. 물론 민간에서는 남북전쟁시기까지도 나팔총을 애용했지만, 결국 나팔총도 기술발전을 못 따라가 도태하게됩니다.


File:English_flintlock_blunderbuss.jpeg
profile

자이리톨입니다. ^^